상단여백
HOME 지역 진주
[진주소식] 시민안전보험 보장항목 확대 운영사고 및 재난 피해 최대 1000만원, 타 보험 관계없이 중복 보상

[경남데일리 = 권경률 기자] 진주시는 2월 1일부터 2024년 1월말까지 1년간 개 물림 사고 응급실 내원진료비, 실버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농기계 사고 상해 사망, 전세버스 이용 중 상해 후유장해?사망 등 보장항목을 새롭게 추가해 시민안전보험을 시행한다.

시민안전보험은 일상생활에서 예기치 못한 사고나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시민을 위해 2019년 첫 시행해, 진주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시민이라면 별도의 보험료 부담이나 가입절차 없이 자동 가입되며 전국 어디에서든 사고지역에 상관없이 타 보험과 중복해서 보장받을 수 있다.

보장항목은 상해 사망 최대 1000만원 폭발?화재?붕괴?산사태 상해 후유장해 최대 1000만원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 사망?후유장해 최대 1000만원 농기계사고 상해 사망?후유장해 최대 1000만원 개 물림 사고 상해 응급실 내원진료비 10만원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최대 500만원 실버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최대 1000만원 등이다.

보험금 청구 방법은 발생한 사고 중 보장이 되는 항목에 대해 피해자나 법정상속인이 하나손해보험사 전담창구로 증빙서류를 첨부해 신청하면 된다.

보험청구서 양식은 진주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더 많은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항목을 확대했으며 안전하고 든든한 시민안전보험으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행복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진주시, ‘2023년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보급사업’ 시행

[경남데일리 = 권경률 기자] 진주시는 미세먼지 저감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해 저녹스 보일러를 설치하거나 교체할 경우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는 ‘2023년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보급사업’을 시행한다.

지원규모는 일반가정 4500대, 저소득층 100대이며 지원금액은 일반가정은 10만원, 저소득층 가정은 60만원이다.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는 일반 보일러보다 열효율이 높고 미세먼지 발생원인 중 하나인 질소산화물을 일반보일러의 8분의 1 수준으로 줄여주는 환경산업기술원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신청은 1월 31일부터 받으며 지원대상은 가정용 일반보일러를 가스를 연료로 하는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는 진주시민으로 주택 소유주는 물론 소유주의 위임을 받은 세입자도 신청을 할 수 있다.

사업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환경관리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가정의 노후 보일러를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가정에서부터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물질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보일러를 교체하고자 하는 시민들은 이번 보일러 교체 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진주시,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인턴 우수시책 발표회 및 시상식 개최
‘어린이를 위한 일호광장 진주역 활성화 방안’경상국립대 허기호 학생 최우수

[경남데일리 = 권경률 기자] 진주시는 31일 시청 시민홀에서 2023년 겨울방학 행정인턴사업에 참여한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우수시책 제안자 발표회와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현재 대학을 다니고 있는 학생들이 진주시에서 인턴활동을 하며 배우거나 느낀 것을 바탕으로 시정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시 행정에 접목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발표하는 것으로 시와 참여 대학생 간의 소통의 장이 됐다.

지역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진주시의 관광객 유치 방안과 시민편의 시책 등 시정 전반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총 105건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제출됐으며 시는 심사를 통해 3건을 선정해 이날 시상했다.

최우수상은 ‘어린이를 위한 일호광장 진주역 활성화 방안’을 제안한 경상국립대 4학년 허기호 학생이 수상했으며 우수상은 ‘장난감은행 어플 제작’을 제안한 경상국립대 4학년 김성욱 학생, 장려상은 ‘시내버스 탑승 의사 전달 시스템 도입’을 제안한 경북대 3학년 하수진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조규일 진주시장은 “짧은 인턴기간이었지만 그동안 체험한 행정 경험이 앞으로 사회생활과 취업을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학생들이 제안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정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는 취업을 앞둔 대학생들에게 취업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반영해 생동감 넘치는 시정 구현을 위해 매년 2회 방학기간 동안 대학생 행정인턴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권경률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경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