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창녕
[창녕소식] 정월대보름 대비 산불방지 특별대책 운영계도활동 강화, 달집태우기 행사장 등 산불취약지에 인력 배치
창녕군, 정월대보름 대비 산불방지 특별대책 운영

[경남데일리 = 공태경 기자] 창녕군은 정월대보름을 맞아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수립해 산불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산림 내 무속 행위 등으로 인한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정월대보름 당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공무원과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산불감시원 등 전 행정력을 동원해 산불취약지 순찰계도활동을 실시한다.

특히 달집태우기 행사장은 책임담당공무원 지정 및 산불감시원을 집중 배치해 산불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예정이다.

또한 임차헬기를 배치해 공중 감시 및 순찰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차량 및 마을 계도방송을 통해 산불 사전예방에 철저를 기하고자 한다.

군 관계자는 “건조한 날씨 속에 정월대보름을 맞이해 산불 발생이 우려되고 있어, 군민 모두가 경각심을 가지고 산불 예방에 적극 협조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창녕보건소, 내 몸의 면역조절을 위한 비타민D 검사 시행

[경남데일리 = 공태경 기자] 창녕군은 비타민D 부족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고자 보건소 창안 시책으로 ‘내 몸의 면역조절을 위한 비타민D 검사 및 주사 처방’사업을 오는 6일부터 시행한다.

비타민D는 칼슘 대사 필수 영양소이며 인체 신진대사, 체내 면역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만성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최근 코로나19, 야외활동 제한 등으로 자연광을 통한 생성이 충분히 되지 않고 있다.

해당 사업은 군내 주소를 둔 65세 이상 노인 중 기초생활 수급권자, 차상위계층을 우선적으로 선발하고 그 외 진료의사 판단하에 처방이 필요한 대상에게 실시한다.

검사를 희망하는 사람은 신분증을 지참해 군 보건소에 방문하면 의사와 상담 및 채혈 검사 후 결과에 따라 주사를 처방한다.

군 관계자는 “군내에는 비타민D 정밀검사 의료기관이 없지만 해당 사업으로 군민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 말했다.

▲ 야간 정신건강상담실 운영
오는 6일부터 매주 월요일 주 1회 운영

[경남데일리 = 공태경 기자] 창녕군은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학업·직장 등으로 일과 중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군민을 위해 오는 6일부터 야간 정신건강상담실을 운영한다.

야간 정신건강상담실 운영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직장인들의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 불편 해소와 상담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정신건강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 하고자 한다.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에 대한 검사 및 센터 내 전문인력과 1:1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검사 결과에 따라 임상자문의를 연계해 맞춤형 심층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야간 정신건강상담실 운영은 창녕군정신건강복지센터 힐링카페에서 매주 월요일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주 1회 운영하고 상담 신청 및 자세한 문의는 군 정신건강복지센터에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지친 일상에서 오는 정신 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며 “저녁 시간을 활용한 틈새 검진 및 상담을 통해 직장인들의 마음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0년 7월부터 시작한 야간 정신건강상담실은 총 상담 182건, 정신건강 고위험자에 대한 전문의료기관 연계 등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했다.


공태경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태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