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함안
[함안소식] 산림녹지과 기간제근로자 대상 안전보건교육 실시
   
▲ 함안군, 산림녹지과 기간제근로자 대상 안전보건교육 실시

[경남데일리 = 박수진 기자] 함안군은 지난 1일 함안문화예술회관에서 군 산림녹지과 기간제근로자를 대상으로 채용 전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

안전교육은 이날 오전 동영상 교육에 이어 오후에는 군 안전총괄과 중대재해TF담당의 지도로 진행됐다.

주요내용은 안전사고 발생원인 및 사례 근골격계질환 예방 장비별 사용 요령 안전사고 발생 시 응급처치 방법 등이다.

군에서는 올해 등산로 및 임도 관리 산사태 현장 예방 산림병해충 예찰 소나무재선충병 훈증처리 숲가꾸기 패트롤 산림바이오매스 수집 가로수 및 녹지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질 높은 산림행정서비스 제공과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53여명의 근로자를 채용했다.

군 관계자는 “근로자 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현장 중심 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고 안전관리 점검을 통해 안전한 산림사업장이 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함안군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대상자 모집

[경남데일리 = 박수진 기자] 함안군보건소는 잠재적 건강위험요인이 높은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2023년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 오는 2월 6일부터 2월 10일까지 참가자 13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은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사람에게 모바일 앱을 통한 1:1 맞춤형 건강관리와 생활습관 개선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대사성질환 위험군의 자가 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군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오는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운영된다.

사업 참가자는 무료로 지원하는 신체 활동량계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본인의 건강 정보, 활동량 등을 자동 전송하고 의사, 코디네이터, 간호사, 영양사, 운동 전문가 등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모바일 헬스케어 전담팀의 모니터링을 통해 건강상태 상담·영양·운동관리 등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또한 건강관리 계획에 따른 목표 달성을 위해 월 1회 집중상담, 온라인교육, 중간·사후검사 등을 포함한, 체력단련실 이용과 각종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 기회도 제공받는다.

신청을 원하는 자는 군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센터로 하면 되며 신청자 중 20~50대 스마트폰 소지자로 혈압·공복혈당·허리둘레·중성지방·HDL-콜레스테롤 등 건강위험요인이 1가지 이상인 성인 중 개별 면담과 기본검사를 거쳐 최종 참가자를 선발한 계획이라고 전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군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도 편리하게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함안군, 2023년 사업체조사 본격 실시
2월 9일부터 3월 6일까지, 관내 1만1683개 사업체 대상

[경남데일리 = 박수진 기자] 함안군은 오는 2월 9일부터 3월 6일까지 관내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2023년 함안군 사업체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통계청 주관으로 매년 실시되는 이번 사업체조사는 함안군 내 모든 사업체의 지역별 분포 및 고용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통계자료를 만들어 지역의 경제 및 산업정책 수립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된다.

조사원이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하에 사업체를 직접 방문 조사 할 예정으로 조사 대상은 지난해 12월 31일 기준으로 함안군에서 산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의 사업체 1만1683개소이다.

조사 항목은 사업장 운영 장소 사업체명 사업장 대표자 소재지 창설연월 사업자 등록번호 조직형태 사업의 종류 종사자 수 연간 매출액 등 10개 항목이다.

군 통계업무 담당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는 통계목적으로만 활용되며 조사내용은 통계법으로 엄격히 보호되니 안심하시고 통계조사에 많은 관심과 성실한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수진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수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