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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해저터널, 오슬로피요르드 이어 세계에서 5번째 최장 길이
보령해저터널 단면 조감도.

도쿄 아쿠아라인(9.5km)~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7.9km)~에이커선더(7.8km)~오슬로피요르드(7.2km)에 이어 세계 5번째로 긴 해저터널이 국내에 관통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77호선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중 보령해저터널(6.9km)이 10일 관통할 예정이다.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2012년 11월부터 보령 및 원산도 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를 본격 착수했다. 상행선(원산도 방향)은 2월 20일, 하행선(보령방향)은 이번에 관통해 7년여 만에 양방향 굴착을 모두 완료했다.

터널을 굴진하면서 기존 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고 암벽 군데군데 죔쇠를 박으며 파 들어가는 'NATM' 공법을 적용한 보령해저터널은 화약 발파 등 대다수의 공종이 해수면 아래에서 이뤄졌다.

한편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는 국도 77호선 미 개통구간인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14.1㎞)까지 총사업비 6879억원을 투입해 2021년말 개통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보령해저터널이 포함된 대천항∼원산도 구간(8.0㎞)은 2021년말, 해상교량이 포함된 원산도∼안면도 구간(6.1㎞)은 올해 12월 각각 개통할 계획이다.
 

이윤기 기자  bynaeil@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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